퀵메뉴

로 새롭게, 르게 살자, 풀며 살자

보인고등학교

100년 전통의 명문사학 보인고가 1,000년의 날개를 새롭게 펼칩니다.

본교는 1908년 설립 이래 수많은 동문들을 사회 각계각층에 배출해 왔습니다.
논어(論語)의 한 장(章)인 '以文會友(이문회우) 以友輔仁(이우보인)'에서 교명인 輔仁(보인)을 출전하였습니다. '군자는 학문을 통해 벗을 사귀고 그 벗을 통하여 자신의 仁을 닦는데 도움을 받는다' 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교육 이념 아래 실력 있는 교사진의 열의와 정성을 다한 교육으로, 본교는 오늘도 우리 학생들을 당당한 실력과 바른 인성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보인고등학교는 세 가지를 학생들과 학부모님들께 약속합니다.

보인고등학교장 김범두
첫째, 본교의 교훈인 ‘날로 새롭게, 바르게 살자, 베풀며 살자’를 일상의 삶에서 실천할 줄 아는 사람으로 키우겠습니다. ‘日新 日日新 又日新(일신 일일신 우일신)’의 말처럼 오늘의 ‘나’에 안주하지 않고 나아진 내일의 ‘나’를 꿈꾸는 사람으로 키우겠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사회적 가치가 혼재하는 현대사회에서 언제나 올곧은 길을 찾을 수 있는 인성이 바른 사람으로 키우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각박한 세상 속에서도 친구를 먼저 배려하고 웃어른을 공경하며, 주위의 어려움을 두루 살펴볼 줄 아는 사람이면 좋겠습니다. 또한 자신의 재능을 주위 친구들과 나눌 수 있는 각종 멘토링 및 스터디 프로그램,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를 배울 수 있는 보인고만의 다양하고 폭넓은 창체 프로그램을 통해 ‘베풂’의 가치를 삶에서 체득할 수 있는 사람으로 키우겠습니다.

둘째, 교과서 속의 지식 전달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다양하고 융합적인 교육활동을 통해, 수리・과학적 능력과 인문학적 소양이 풍부한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하겠습니다. ‘교사’ 중심의 학교가 아닌 ‘학생’ 중심의 학교 문화를 조성하여 우리 학생들을 ‘순위’로 평가하지 않고, ‘학생 자체’로 평가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현재의 교육과정을 학생들의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하여 기초 교과군과 탐구 교과군에서는 학생들의 실질적인 실력 함양을, 생활・교양 및 진로선택 과목군에서는 철학과 심리학, 코딩, 인공지능 기초 등과 같은 우리 아이들의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과목들을 도입하여 자라나는 인재들을 위한 최상의 교육 환경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셋째, 행복한 학창 시절을 만끽하는 학생으로 키우겠습니다. 실력, 열정을 겸비한 선생님들과 함께 하는 즐거운 수업, 학생과 선생님이 자유롭게 소통하며 만들어내는 허용적인 학교 분위기, 학교폭력과 따돌림 없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학교 구성원들의 노력은 명실상부 보인고만의 교풍입니다. 또한 실력과 우정을 견주어 볼 수 있는 학교스포츠클럽 경기, 특색있고 재치 발랄한 학급별 특색 프로그램 등으로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학교 생활을 위해 학교장 이하 모든 교직원들이 힘을 모아 노력하겠습니다.

보인고등학교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앞으로도 본교가 발전해나가는 모습을 애정 어린 관심으로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보인고등학교 교장 김범두